본문영역 바로가기

가온지수 2달 연속 상승 - 4월 리뷰(2022)













2022년 4월 TOP400 가수별 가온지수 점유율 조사에서 아이유가 400위권 내 총 22곡을 올려놓아 점유율 5.7%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4월 음원 이용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월 보다 11% 증가해 2개월 연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월 앨범 판매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38.4%, 작년 4월 대비 12.8%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22년 4월 TOP400  가수별 앨범 판매량 점유율 조사에서 IVE (아이브)가 400위권 내 총 2장의 앨범을 올려놓아 (합산)점유율 12.6%를 기록했습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4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여자)아이들의 'TOMBOY', IVE (아이브)의 'LOVE DIVE', 멜로망스(Melomance)의 '사랑인가 봐'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Dreamus가 400위 기준 4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NCT DREAM의 'Glitch Mode - The 2nd Album', 레드벨벳(Red Velvet)의 `The ReVe Festival 2022 - Feel My Rhythm`, 수호 (SUHO)의 'Grey Suit - The 2nd Mini Album'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4월 400위 기준 OST 가온지수 점유율이 지난 3월에 비해 1.2% 포인트 감소한 13.1%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드라마 '사내맞선'  OST '사랑인가 봐',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 OST '사랑은 늘 도망가',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OST '존재만으로' 등이 있습니다.  

4월 노래방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년 동기에 비해 3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4월에 대비 13% 감소해 노래방 시장이 빠르게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정리하면,
4월 음원 시장 이용량이 2달 연속 증가했습니다. 지난달에는 2월 영업일수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되었지만, 4월 들어 빅뱅 등 대중성이 강한 가수들의 컴백으로 음원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띨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이번 4월 지표는 음원 시장 회복에  긍정적인 시그널로 판단됩니다.       

4월 피지컬 앨범 시장의 경우 지난달과 전년 동기 대비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1월부터 4월까지 누적 앨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백8십만 장가량 많고, 5월 지표에 반영될 임영웅의 앨범 판매량이 시장에 지속적인 상승 동력을 유지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동안 KPOP 피지컬 앨범 시장은 글로벌 KPOP 아이돌을 주축으로 성장해 왔지만, 내수 중심의 임영웅과 같은 가수도 합류함에 따라, 올해 앨범 시장은 역대급 판매량을 기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KPOP 산업 정말 혼란기 맞이할까?
    2022-06-16

  • 피지컬 앨범 월 1천만 장 육박, 노래방 지수 수직 상승 - 5월 리뷰(2022)
    2022-06-10

  • 트롯 정말 열풍일까?
    2022-05-26

  • IVE 리뷰
    2022-04-25

  • 1분기 앨범 판매량 전년 동기 대비 4백4십만 장 많아 - 3월 리뷰(2022)
    2022-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