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MSG워너비 '바라만 본다' 1위 - 7월 리뷰(2021)






















2021년 7월 음원 이용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월대비 3.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7.9% 감소, 2019년 동기 대비 2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월 앨범 판매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25.6% 감소, 지난 2020년 7월에 비해서는 85.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올해 들어 매월 증가하던 피지컬 앨범 판매량이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7월까지 400위 기준 누적 판매량이 이미 3천만 장을 넘었고, 2021년 남은 5개월간 작년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한다면 올해 전체 피지컬 앨범 판매량은 5천만 장을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2020년 대비 약 1천만 장이 많은 것입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7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이무진의 '신호등', 브레이브 걸스의 '치맛바람', 아이유의 '라일락', 빅마마의 '하루만 더'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YG PLUS가 400위 기준 7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방탄소년단의  'Butter', 세븐틴의 8th Mini Album `Your Choice`'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7월 400위권 기준 OST 가온지수 점유율이 지난 6월에 비해 0.9% 포인트 증가한 10.6%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OST '비와 당신', '좋아좋아', '가을 우체국 앞에서', 드라마 최고의 사랑 OST '내 손을 잡아',  웹툰 OST 'LOVE DAY (2021) (바른연애 길잡이 X 양요섭, 정은지)' 등이 있습니다.  

7월 노래방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9% 감소,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2.6% 감소, 2019년 대비 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4차 재확산이 노래방 시장에 다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음원 이용량이 전월대비 3.1% 깜짝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7월 월간 1위를 차지한 MGS 워너비의 '바라만 본다' 등 MBC '놀면 뭐하니?' 관련 음원이 전반적인 음원 이용량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SG 워너비 프로젝트 음원을 제외할 경우 7월 음원 이용량은 전월대비 2%가량 하락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0년 진행된 '싹쓰리 프로젝트'에 이어 또 한 번 '놀면 뭐하니?'를 통해 발매된 음원이 코로나 시국 음원 시장 지표 유지에 도움이 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월간 피지컬 앨범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만, 향후 5개월간 작년 수준의 판매량을 기록할 경우 올해 전체 앨범 판매량은 5천만 장을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OST가 출시되면서 OST 시장 점유율이 다시 상승했습니다. 
시즌1 때와 비교하면 다소 부진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즌 1 OST 조정석의 '아로하', 전미도의 '사랑하게 될 줄 알았어'와 같은 대표 히트곡이 없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로 보입니다. 시즌 2가 7회까지 방영된 시점에서 시청률이 이전 시즌과 별 차이 없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슬의생 시즌2 OST 선곡에 있어 다소 아쉬움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제 드라마의 중반부를 막 지난 시점이라 후반부에 좀 더 좋은 성적의 OST가 나올 가능성도 아직 남아 있습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피지컬 앨범 이미 작년 판매량 넘어서 5천만 장 눈앞 - 9월 리뷰 (2021)
    2021-10-07

  • <가온차트_롱런 특집> 10년 역사로 보는 가온차트 - 이렇게 오래 듣고 있는지 몰랐지?
    2021-09-27

  • KPOP은 정말 성장하고 있을까?
    2021-09-23

  • 중국발 규제 조치와 KPOP - 8월 리뷰 (2021)
    2021-09-09

  • 한국, 미국 CD 시장 규모 역전
    2021-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