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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피지컬 앨범 시장 누가 주도하고 있나?
























지난 5월 결산에서 리뷰 한 바와 같이 올해는 작년에 비해 피지컬 앨범 판매량이 이미 전년 동기 대비 6백만 장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카드 뉴스에서는 이와 같이 급증하고 있는 앨범 판매량을 어떤 가수가 주도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2020년과 2021년 피지컬 앨범 판매량을 월별로 비교 한 것입니다.(400위 기준) 작년과 비교했을 때 올해 가장 큰 차이점은 월별 기복 없이 계속해서 판매량이 우상향하며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위 그래프는 2021년 1월부터 5월까지 누적 TOP10 앨범 판매량을 나타낸 것입니다. 

NCT DREAM이 약 2백만 장에 달하는 판매량을 기록했고, 백현이 1백만 장, TXT 약 70만장, 슈퍼주니어 약 50만 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위에 오른 NCT DREAM의 경우 2020년 한해 집계된 앨범 판매량은 약 70만 장으로 올해 출시된 '맛 (Hot Sauce) - The 1st Album' 한 장이 이미 전년도 전체 판매량의 2.8배에 해당하는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NCT DREAM의 최근 1년간 유튜브 조회수 통계를 보면 국내 비중은 10%에 불과하지만 인도네시아 조회수 점유율이  33.3%로,  인도네시아를 거점으로 아시아권에서 가파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백현은 2019년 연간 앨범 판매량이 약 56만 장에 달했으나, 2020년에 들어서 1.9배 성장하며 약 1백만 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에 발매된 'Bambi - The 3rd Mini Album' 역시 약 1백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백현이 밀리언셀러의 입지를 확고하게 굳힌 것으로 보입니다.

BTS는 2020년에 2019년 대비  52%가량 판매량이 증가하며 한 해 앨범 판매량이 조만간 1천만 장을 넘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BTS는 올해 아직 정규 앨범이 출시되지 않은 가운데 작년에 발매된 'BE' 앨범이 역주행하며 약 96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BTS의 정규앨범이 발매될 경우 최근 피지컬 앨범 시장의 판매량 추이를 볼 때 월간 판매량이 1천만장에 육박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XT는 2020년에 2019년 대비 약 132%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20년 두차례 앨범 발매를 포함해 약 94만장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올해는 '혼돈의 장 : FREEZE' 앨범 1장으로 이미 약 70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해 2021년 TXT의 전체 앨범 판매량은 1백만장을 훌쩍 뛰어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TEEZ는 2020년에 2019년 대비 약 70% 가량 앨범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21년 앨범 출시 1주차 판매량이 2020년 대비 69% 늘어나, 최근 빠르게 성장중인 아이돌 중에 한 팀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올해 상반기 앨범 판매량을 주도하는 가수 중에는 NCT DREAM이 가장 눈에 띄는데, NCT DREAM은 1년새 한 장의 앨범으로 전년도 전체 판매량의 2.8배에 달하는 판매고를 올려 단숨에 단일 앨범 기준 2백만 장대 가수의 반열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백현은 솔로로는 유일하게 밀리언셀러 앨범을 지속적으로 발매하고 있으며, TXT와 ATEEZ의 성장세가 매우 가파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ENHYPEN은 데뷔 2년 차에 60만 장대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며 올 한해 상당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올해 피지컬 앨범 판매량 추이가 2020년에 비해 월별 기복이 없이 꾸준히 증가 하고 있는 것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또한,  올해 앨범 시장의 성장이  방탄소년단의 공식 등판 전에 이루어지고 있는 점 역시 매우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피지컬 앨범 시장의 판매량 증가 추세는 결자해지(結者解之) 차원에서 콘서트가 다시 본격적으로 재개되는 시점에 다소 꺾일 것으로 예상되며 당분간은 현 추이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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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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