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10년 전 노래도 역주행 4개월 전 앨범도 역주행 - 2월 리뷰(2021)






















2021년 2월 음원 이용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년 동기 대비 22.5% 2019년에 비해서는 30.6% 감소했습니다. 2021년 2월은 전년 동기 대비 (400위권 내) 해당 월의 신규 음원은 20곡 (50곡->30곡) 감소했고, 10위권 내 진입곡 수는 아예 없는 (2곡->0곡)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월 앨범 판매량 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17.2% 증가, 지난 2020년 2월에 비해서는 48.8%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지난해 11월 발매되었던 방탄소년단의 'BE' 앨범 판매량이 다시 급증(76만여 장)하며 올해 들어 두달 연속 앨범 판매량이 2백만 장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앨범은 최근 3월 6일 자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종전 74위에서 7위로 역주행 한 바 있습니다. 가온차트에서도 1월 17위(2만 5천여 장)에서 2월 1위로 순위가 급상승한 것입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2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아이유의 'Celebrity', 경서의 '밤하늘의 별을(2020)', '이 밤을 빌려 말해요 (바른연애 길잡이 X 10CM)', 장범준의 '잠이 오질 않네요', 산들의 '취기를 빌려 (취향저격 그녀 X 산들)', 현아의 I`m Not Cool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Dreamus가 400위 기준 2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방탄소년단의 'BE', 샤이니의 'Don`t Call Me - The 7th Album', NCT의 'NCT 2018 EMPATHY'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2월 400위권 기준 OST 가온지수 점유율이 지난 12월에 비해 1.6% 포인트 증가한 13.4%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웹툰 OST 이 밤을 빌려 말해요 (바른연애 길잡이 X 10CM)'취향저격 그녀' OST '취기를 빌려 (취향저격 그녀 X 산들)', 나랑 같이 걸을래 (바른연애 길잡이 X 적재) , 드라마 최고의 사랑 OST '내 손을 잡아', 고백 (바른연애 길잡이 X 허각) 등이 있습니다.  


2월 노래방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74% 증가,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38.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래방 이용량 그래프는 코로나19의 재확산 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노래방 이용량 증가 시 코로나19 재확산의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리하면,
2월 음원시장은 신곡 감소와 함께 음원 이용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은 차트 상위권에 역주행 음원이 많아지는 최근 흐름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유의 2011년 발매곡 최고의 사랑OST '내 손을 잡아'와 브레이브 걸스의 2017년 출시곡 '롤린'이 차트 상위권에 재진입 하는 등  음악 시장에 이렇다 할 대장 

음원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유튜브를 비롯한 SNS가 음원 차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3월 차트 최상위권 랭크가 예상되는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의 경우 EXID와 같은 300위권대부터 역주행을 시작했지만, EXID는 1위까지 두 달 남짓(11주)가 걸렸던 반면 브레이브걸스의 '롤린' 단 1주일 만에 주간차트 2위에 올라, 현재 음원 시장은 역주행 음원들이 별다른 장애물 없이 빠르게 차트 최상위권에 오를 수 있는 상황임을 방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가수들의 외부 활동이 줄어들고 비대면 콘텐츠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뉴미디어가 TV와 같은 레거시 미디어 보다 소비자를 만나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미디어 간 시청자 노출 역전 현상이 발생한 것도 최근 차트에서 역주행 음원이 많아진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OST 시장의 경우 TV 드라마 OST 보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웹툰 OST의 인기에 힘입어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웹툰 OST는 드라마 OST에 비해 비교적 장기간 연재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종영과 함께 수명을 다하는 드라마  OST에 비해 생명력이 강한 점 역시  OST 점유율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1분기 앨범 판매량 전년 동기 보다 많아 - 3월 리뷰(2021)
    2021-04-12

  • 트렌드 & 이슈 - 브레이브 걸스 & 임영웅
    2021-03-25

  • 스포티파이 국내진출 성공할까?
    2021-02-24

  • 웹툰 OST 급성장 피지컬 앨범 시장 올해도 성장할 듯 - 1월 리뷰(2021)
    2021-02-16

  • 2020 걸그룹 결산 (K - POP Girl Group Review)
    2021-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