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싹쓰리'가 다했다. -8월 리뷰(2020)
























2020년 8월 음원 이용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3.2%,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4% 감소했습니다.  1위, 2위, 8위를 기록한 싹쓰리의 프로젝트 음원 이용량을 제외하면 하락폭은 더욱 커져 전달 대비 약 8%,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약 19%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싹쓰리 프로젝트의 개인곡까지 제외하면 감소폭은 전년 대비 약 -21%에 육박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나타난 음원 소비 감소 현상과  작년 8월에 비해 신곡(8월발매곡 중 같은 달 400위 진입곡)수가 39곡에서 25곡으로 크게 줄어 든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음원 이용량400(1위부터400위까지의 이용량 합계)은  5월 이후 4개월 연속 전년 동기 대비 10% 초반대의 이용량 감소가 꾸준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8월 앨범 판매량 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13.6% 감소했습니다. 지난 2019년 8월에 비해서는 45.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카카오 M'이 400위 기준 8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싹쓰리의 '다시 여기 바닷가', '그 여름을 틀어줘', 화사의 '마리아', 제시의 '눈누난나', 지코의 'Summer Hate (Feat. 비)'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Dreamus'가 400위 기준 8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ITZY (있지)의 'Not Shy', DAY6 (Even of Day)의 'The Book of Us : Gluon - Nothing can tear us apart', 방탄소년단의 'MAP OF THE SOUL : 7'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8월 400위권 기준 OST  가온지수 점유율이 지난 7월에 비해 1.2% 포인트 하락한 12.2%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차트에 올라와 있는 OST들은 대부분 이미 종영된 드라마의 곡들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신작 OST의 차트 진입이 없다면, OST 점유율은 계속해서 하락해 10%대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8월 노래방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년 동기에 비해 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월 중순 이후 코로나19의 재확산과 기존 노래방 사업장의 경영난으로 인한 잇단 폐업이 노래방 이용량400 추이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노래방 시장은 약 1조 5천억 원 규모로 음악산업에서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상당 부분의 저작권료 수입이 발생되는 곳이기 때문에 노래방 시장의 위축은 작사, 작곡가와 싱어송라이터들에게도 연쇄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8월 음원 시장은 한마디로 '싹쓰리가 다했다'라고 표현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싹쓰리 프로젝트 음원 출시가 없었다면 8월 음원 이용량400은 전년대비 21%가량 감소해, 지난 4월 이후 또 한 번 V자 형태의 침체가 나타날 뻔했던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과거 MBC 무한도전을 통해 발매된 프로젝트 음원들이 국내 차트 생태계를 교란시킨다는 이유로 한때 음악업계와 방송사 간의 갈등이 있었으나, 코로나19이후 사태 이후 아이러니 하게도 방송사 프로젝트 음원이 국내 음원 시장에서 일종의 '긴급재난지원금'역할을 하며 음원 시장의 볼륨 유지에 일정 부분 기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NCT, BLACKPINK, 세븐틴 밀리언셀러, 10월 피지컬 앨범시장 연중 최고치 - 10월 리뷰(2020)
    2020-11-16

  • 음원 1위- '싹쓰리' 앨범 1위-'세훈&찬열' - 3분기 리뷰(2020)
    2020-10-26

  • 피지컬 앨범 시장 초호황, 노래방 시장 올것이 왔다, 음원 시장 더블딥 가능성 - 9월 리뷰(2020)
    2020-10-12

  • K-POP의 세계화 어디까지 왔나?
    2020-09-07

  • OST 하락세 전환 노래방 시장 고전 음원시장 SO SO - 7월 리뷰(2020)
    2020-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