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K-POP의 세계화 어디까지 왔나?
















최근 BTS가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1위, 블랙핑크는 전 세계 아티스트 중 유튜브 구독자수 3위를 기록하는 등 KPOP이 해외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카드 뉴스에서는 이와 관련해, 유튜브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요 KPOP 가수들의 글로벌 지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앨범 판매량 TOP400에 오른 가수중 34팀의 유튜브 조회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함.  
*데이터 조사 기간 : 201909~202008



유튜브 조회수 글로벌(대한민국 제외) 비중은 블랙핑크 96.7%, BTS 94.5%, 트와이스 91.%등으로 조사되었습니다. 

BTS의 경우  인도네시아의 조회수 비중이 9.9%로 전년도 대비 2.8% 포인트 증가해, 인도네시아가 미국을 제치고 최근 1년간 가장 많이 BTS의 유튜브 영상을 본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인도네시아, 미국, 브라질, 일본, 멕시코 순) 국내 팬덤이 매우 강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지표가 소폭이지만 상승한 것은 BTS의 해외 팬덤 확장세가 아직 현재 진행형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블랙핑크 역시 인도네시아가 가장 조회수 비중이 높았으며, 태국, 필리핀, 베트남이 뒤를 이어서 조회수가 많은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대비 국가별 조회수 비중 분포가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으나, 브라질의 조회수 비중이 1년 만에 2.3% 포인트 증가한 것은, 그간 다소 아시아권에 치우쳐 있는 국가별 조회수 분포가  향후 개선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트와이스는 국내 비중이 3.9% 포인트 감소하고 대신 일본 비중이  0.5% 포인트, 필리핀 0.4% 포인트, 미국 0.9% 포인트 증가하는 등 최근 1년 새 국외 비중이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마무의 경우 전년도 대비 국외 글로벌 조회수 비중이 7% 포인트 증가했는데, 가장 조회수가 많은 국가는 대한민국, 일본, 미국, 멕시코, 브라질, 타이완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일본 비중이 전년 대비 6.6% 포인트  증가한 것입니다. 

한국 시장을 비롯해 세계 1,2위 음악 시장인 미국과 일본의 조회수가 많은 점은 향후 마마무는 비즈니적인 측면에서 안정적 추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하는 대한민국 조회수 비중이 전년대비 6.5% 감소했지만, 미국에서 1.6% 포인트, 브라질 1.9% 포인트 증가하는 등 조사대상 가수 중 최근 1년 새 가장 크게 국외 유튜브 비중이 증가한 아티스트로 조사되었습니다. 청하의 국내 유튜브 조회수가 전년 대비 70%가량 증가 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외 비중이 증가한 것이어서 향후 해외시장으로의 확장성에 있어 긍정적인 지표로 생각됩니다. 



정리하면,
조사대상 34팀의 유튜브 국외 조회수 비중은 평균 82.2%로 조사되었습니다. 남녀별 평균국외 조회수 비중은 남자 89.7%(16팀), 여자 75.5%(18팀)로 남자 아티스트가 여자 아티스트 보다  해외 조회수 비중이 높았고, 이러한 남녀 아티스트간의 격차는 2020년 14.2%, 2019년 13.7%로 큰 변동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싹쓰리'가 다했다. -8월 리뷰(2020)
    2020-09-14

  • OST 하락세 전환 노래방 시장 고전 음원시장 SO SO - 7월 리뷰(2020)
    2020-08-10

  • 음원시장 바닥 찍고 회복세? - 6월 리뷰(2020)
    2020-08-05

  • '코로나'에도 잘나가는 K-POP
    2020-07-22

  • 상반기 리뷰 (First half of 2020 review)
    2020-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