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OST 하락세 전환 노래방 시장 고전 음원시장 SO SO - 7월 리뷰(2020)























2020년 7월 음원 이용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4.9% 증가,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3%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올해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음원 이용량 400 추이를 보면 코로나 사태 이후 침체되었던 음원시장이 바닥을 찍고 회복세로 전환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다만, 5월 이후  전년 동기에 비해 매달 -13%대의 이용량 감소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7월 앨범 판매량 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45% 감소했습니다. 지난 2019년 6월에 비해서도 5.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카카오 M이 400위 기준 7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화사의 '마리아', 지코의 'Summer Hate (Feat. 비)' 블루의 'Downtown Baby', 싹스리의 '다시 여기 바닷가'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Dreamus'가 400위 기준 7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세훈&찬열의 '10억뷰 - The 1st Album', 레드벨벳-아이린&슬기의 'Monster - The 1st Mini Album', Stray Kids (스트레이 키즈)의 'GO生',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7월 400위권 기준 OST  가온지수 점유율이 지난 6월에 비해 4.3% 포인트 하락한 13.4%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정상급 비OST 음원 출시가 늘고 있고, 그동안 OST 매출을 주도했던 '슬기로운 의사생활' OST의  이용량이 자연감소함에 따라 당분간 OST 시장은 10% 내외의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7월 노래방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년 동기에 비해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코로나 19 확진자가 줄어든 것과 휴가철의 영향으로 노래방 지표가 다시 반등한 것으로 보이나,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이용량이 거의 절반가량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정리하면,

최근 '블랙핑크', '화사', '지코'에 이어 MBC 예능'놀면 뭐하니?' 프로젝트 그룹 '싹쓰리' 음원까지 음원시장의 매출을 견인할만한 신곡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에 비해 최근 3달간 매월 -13%대의 이용량 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은 지난 2월 결산에서 지적했던 재택근무의 영향이 지금까지도 반영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코로나19 이후 일부 회사들이 전면 재택근무, 자율 출근제, 온 오프라인 병행 업무처리 방식을 도입 함에 따라 , 출퇴근 시 음악을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일상적인 루틴이 약해지고  다른 종류의 미디어나 엔터테인먼트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져 상대적으로 음원 소비가 감소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즉, 코로나19 이후 음원시장에서도 크진 않지만 일정 부분 소비량 감소 현상이 지표에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싹쓰리'가 다했다. -8월 리뷰(2020)
    2020-09-14

  • K-POP의 세계화 어디까지 왔나?
    2020-09-07

  • 음원시장 바닥 찍고 회복세? - 6월 리뷰(2020)
    2020-08-05

  • '코로나'에도 잘나가는 K-POP
    2020-07-22

  • 상반기 리뷰 (First half of 2020 review)
    2020-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