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2019 걸그룹 결산 (K-POP Girl Group Review)
















*본 결산 리뷰는 2019년 판매기준 가온지수와 앨범 판매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함.(유닛 및 키노 앨범 포함/ 솔로 및 콜라보, OST 활동 제외) 

*종합순위는 음원과 앨범 판매 데이터를 50:50의 비율로 합산한 결과임
(예: 음원과 앨범 부문 1위 걸그룹에게 부문별 최고 점수인 50점을 각각 부여하고 1위와의 격차가 벌어지면 벌어질수록 낮은 점수를 받는 방식임)

*본 결산 리뷰는 2019년 연간 디지털차트 또는 앨범차트 상위 100위권 내 랭크된 총 10팀의 걸그룹을 대상으로 작성됨.(BLACKPINK, ITZY, IZ*ONE, TWICE, 러블리즈, 레드벨벳, 마마무, 여자친구, 우주소녀, 프로미스나인)

*100위권 밖: 이달의소녀, 에이핑크,(여자)아이들, 드림캐쳐, 오마이걸, 에버글로우 등 은 본 결산에서 제외  


2019년 한해 가장 이용량이 많았던 트와이스의 노래는 'FANCY', 'Yes or Yes', 'Dance The Night Away', 'Feel Special' 순이었으며, 블랙핑크는 'Kill This Love' , '뚜두뚜두 (DDU-DU DDU-DU)', 'Forever Young', 'Don`t Know What To Do' 순으로 나타났다. 

트와이스는 2019년 한 해에만 총 1백20만여 장의 앨범(Physical) 판매고를 기록하며 앨범 판매 부문 1위를 기록했다.  2015년 걸그룹 결산 이후  2년 연속 한해 1백만 장 이상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한 팀은 트와이스가 유일하다. 

트와이스가 2017년 이후 3년 연속 음원과 앨범(Physical) 각 부문별 1위를 차지하며 종합 1위에 올랐다. 2018년과 비교해 볼 때 트와이스와의 간격을 그대로 유지한 팀은 블랙핑크(48.1점, 2018년)가 유일하며, 레드벨벳(53.5점, 2018년)과 마마무(39점,2018년)는 지난해에 비해 1위와의 상대 점수가 소폭 하락 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핑크는 한 번의 컴백으로 지난해 보다 종합 순위가 1계단 오른 2위를  기록했다."

2019년 기준 블랙핑크의 음원파워는 (단일음원 기준)1위와 차이가 거의 없었으나, 앨범 판매는 (단일앨범 기준) 1위의 약 76%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즈원은 지난해 종합순위 9위에서 6위로 3계단이나 순위가 상승했다."
작년 한해 음원과 앨범 판매량이 균형을 이루며 고르게 성장한것이 주요했다.


"2019년 걸그룹 시장은 트와이스의 1강 구도가 유지 되겠지만, 블랙핑크의 컴백횟수에 따라 2강 구도의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이즈원은 탄탄한 팬덤을 기반으로 국내 걸그룹 중에서, 내년 가장 빠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결그룹 결산 중에서-

  

                                                                              
"2020년 걸그룹 시장은 트와이스의 1강 구도가 계속 될 것으로 보이며 '레드벨벳'과 '블랙핑크', 'ITZY'와 '아이즈원'의 TOP5 내 순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음악산업은?
    2020-05-20

  • OST 점유율 확대 왜? 노래방 시장 반등 - 4월 리뷰(2020)
    2020-05-08

  • 음원 1위- '지코' 앨범 1위-'방탄소년단' 1분기 리뷰(2020)
    2020-04-22

  • 음악시장 '코로나19' 여파 본격화 - 3월 리뷰 (2020)
    2020-04-10

  • '벚꽃엔딩'도 시들게 한 코로나19 '봄 캐럴 시장 급랭'
    2020-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