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상반기 리뷰 - First half review (2019)























2019년 상반기 디지털 종합 차트에서 엠씨더맥스의 '넘쳐흘러'가 1위, 청하의 '벌써 12시'가 2위, 케이시의 '그때가 좋았어'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2018년 상반기에 1억 스트리밍을 기록한 곡은 아이콘의 '사랑을 했다'와 장덕철의 '그날처럼'이 있었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1억 스트리밍을 기록한 곡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 외 특이사항으로는 청하가 2년 연속 상반기 TOP10에 이름을 올렸으며 TOP10 내 역주행곡이 2018년 6곡 2019년  5곡으로 음원차트에 '역주행의 일상화'가 고착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8년 상반기 디지털 종합 차트에서 엠씨더맥스의 '넘쳐흘러'가 1위, 청하의 '벌써 12시'가 2위, 케이시의 '그때가 좋았어'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2018년 상반기에 1억 스트리밍을 기록한 곡은 아이콘의 '사랑을 했다'와 장덕철의 '그날처럼'이 있었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1억 스트리밍을 기록한 곡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 외 특이사항으로는 청하가 2년 연속 상반기 TOP10에 이름을 올렸으며 TOP10 내 역주행곡이 2018년 6곡 2019년  5곡으로 음원차트에 '역주행의 일상화'가 고착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탄소년단의 'MAP OF THE SOUL : PERSONA' 앨범이 약 350만 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2019년 상반기 앨범 판매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BTS WORLD OST'앨범이  약 50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2위, 세븐틴의 '6TH MINI ALBUM `YOU MADE MY DAWN`은 약 46만 여 장이 팔려 3위에 올랐습니다. 


2019년 상반기에 출시되어 400위 안에 랭크된 신곡수는 총 135곡으로 전년 동기 144곡에 비해 9곡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 상반기 가수별 앨범 판매량(100위권)에서 방탄소년단이 41.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2017년 동기 간에 비해 점유율이 16.6%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참고: 방탄소년단 2017년 앨범 판매량 100위권 점유율 25.3%) 
In the first half of 2019, the BTS earned first place with  41.9% share in the top 100 albums sales. BTS reported 16.6% point increase in share from the same period in 2017. (Note: BTS' 2017 album sales volume top 100 share 25.3%)


2019년 상반기 앨범(Physical) 판매량 400(1위부터 400위까지의 앨범 판매량 합계)은 전년 동기에 비해  2백 40만장 가량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18년 상반기에만 약 150만 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던 워너원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방탄소년단의 앨범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해 가능했던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카카오M이  2019년 상반기 400위 기준 음원 판매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음원으로는 엠씨더맥스의 '넘쳐흘러', 케이시의 '그때가 좋았어', 엔플라잉의 '옥탑방',폴킴의 '너를 만나' 등이 있습니다. 


Dreamus가 2019년 상반기 400위 기준 앨범 판매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앨범으로는 방탄소년단의 'MAP OF THE SOUL : PERSONA',TWICE의 'FANCY YOU', NCT127의 'NCT #127 WE ARE SUPERHUMAN - The 4th Mini Album' 등이 있습니다. 


2019년 상반기 OST 가온지수 점유율은 2018년 동기 대비 1% 포인트 감소했습니다. 2019년 상반기 차트 상위 OST로는 드라마 키스 먼저 할까요?의 '모든 날, 모든 순간', 드라마 뷰티 인사이드의 '내 생에 아름다운', 드라마 SKY 캐슬의 'We all lie'를 꼽을수 있겠습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여자친구 해외 활동 날개 달까?
    2019-08-19

  • 7월 리뷰 (2019)
    2019-08-12

  • ′태연′ 리뷰 - OST 첫 1위
    2019-08-05

  • ATEEZ - 하반기 주목할 만한 아이돌
    2019-07-29

  • 6월 리뷰 (2019)
    2019-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