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워너원 리뷰


























이번 카드 뉴스에서는 데뷔 이후 공식 팀 해체까지 워너원이 음악시장에 남긴 데이터를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이 데뷔 이후 발표한 전체 음원의 누적 가온지수(2018년 51주 차까지)를 정리한 것입니다. 2017년 8월 7일 데뷔와 동시에 출시한 '에너제틱'이 가장 높은 가온 지수를 기록했으며, 'Beautiful', '부메랑', '약속해요' 순으로 가온지수가 높았던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의 주요 음원에 대한 순위 변화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누적 가온지수가 가장 높았던 '에너제틱'이 25주, 'Beautiful' 21주, '부메랑' 8주, '켜줘'가 9주 동안 50위권에 랭크되었으며, 가장 최근에 출시된 '봄바람'은 5주째(진행중) 50위권에 머물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에 비해 2018년 출시 곡들이 다소 짧은 50위권 음원 수명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이 발표한 앨범(Physical)의 누적 앨범 판매량(2018년 51주차까지)을 나타낸 것인데, 앨범마다 평균 70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데뷔 이후 지금까지 총 누적 앨범 판매량은 약 3백 5십 만장입니다.   

위 그래프는 주차별 앨범 판매량을 나타낸 것인데, 매 앨범마다 1주차에 50만 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18년 한해 100위권 앨범 판매량에서 워너원이 차지한 비중은 약 11%로 조사되었습니다. 

워너원이 더 이상 활동하지 않은 2019년 국내 앨범(Physical) 시장은 워너원의 부재에 따른 판매량 감소가 예상됩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에 대한 국내 언론 기사량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데뷔 당시 못지않게 해체 시점에서도 언론의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의 구글 트렌드(전 세계)를 살펴본 것입니다.  데뷔 당시 가장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으며 2018년 6월 이후 검색량이 다소 감소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워너원의 주요 국가별 유튜브 트래픽(최근 1년간)을 살펴보면, 대한민국의 비중이 약 17%로 국내보다는 해외 비중이 높은 아티스트로 조사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외에 인도네시아, 타일랜드, 베트남 등지에서 대한민국 못지않은 뮤직비디오 조회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리하면,
전반적으로 워너원이 국내 음악 시장에 남긴 데이터는 최정상급 아이돌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음원 성적은 데뷔해에 발표한 '에너제틱'과 'Beautiful'이 크게 히트하면서 일반적인 아이돌의 음원 파워를 넘어서기도 했지만, 2018년에 발표한 음원들의 성적은  전년도에 비해서는 다소 주춤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앨범 성적은 전체(5장) 앨범 누적 판매량이 지금까지 3백50만 장에 달하고, 각 앨범의 1주차 판매량도 꾸준히 50만 장을 넘어서는 등 굉장히 안정적인 팬덤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유튜브 트래픽의 80% 이상이 아시아권에서 발생해 아시아의 벽을 넘어서지는 못했지만, 인도네시아, 타일랜드, 베트남 3개국에서 대한민국에 버금가는 트래픽을 기록한 것은 매우 특이할 만한 사안으로 보입니다.

그간 워너원이 국내 앨범(Physical) 시장에 미친 영향을 고려할 때, 2019년 국내 앨범시장은 워너원의 부재에 따른 판매량 공백이 예상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7월 리뷰 (2019)
    2019-08-12

  • ′태연′ 리뷰 - OST 첫 1위
    2019-08-05

  • ATEEZ - 하반기 주목할 만한 아이돌
    2019-07-29

  • 6월 리뷰 (2019)
    2019-07-22

  • 상반기 리뷰 - First half review (2019)
    2019-07-15